본문 바로가기
여러가지정보/건강정보

비타민C 예찬론자와 자연주의자?

by 무늬만학생 2016. 3. 10.
반응형

TV에는 비타민C를 찬양하는 사람들로 꽉 차있다. 감기에 좋다더라, 암예방에 좋다더라, 기타등등등. 

정말 일까? 아니다!

명승권 박사의 비타민의 불편한 진실 


간단하게 난 비타민C (과)복용을 해야한다고 생각하지 않는 사람중 하나다. 

일단 근거는 


1. 과일로 섭취하는게 제일 좋으며. 과일이 아니라면 천연비타민으로 비타민C를 섭취하는게 좋다.

 보통 비타민C알약에는 아스코빅산만 들어있는데  천연비타민C나 과일에는 다른 성분도 들어가 있다. 비타민C과복용이 안좋은 '가설'중에 하나는 아스코빅산(비타민C)뿐만 아니라 다른 영양소도 필요하다는 얘기가 있다. (참고로 또다른 가설은 활성산소가 인체에 나쁘지 않다는거다. )


2. 비타민C의 과복용에 대한 위험에 관한 논문은 약 10~15년 전부터 나오고 있다. 국내에는 명승권박사가 여러 임상실험을 참고한 메타분석 결과 영양제에 부작용이 있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실제로 비타민은 감기에 효과가 없다고 한다.(감기 예방에는 효과가 있다는 사람도 있고 없다는 사람도 있지만 감기에 걸렸을 때 비타민을 먹는다고 빨리 낫지는 않는다.)




메타분석은 여러 임상시험을 기반으로 한 분석이다.


3. 기존의 의사들은 현대인들에게 비타민C 영양제를 먹을정도로 부족하지 않다고한다. ( 엽산이나 비타민D등은 부족하니 먹으라는 의사가 있다. 모든 영양제를 먹지말라는게 아니다. 특히 비타민D는 한국인에게 부족하다고 한다.)


4. 대부분의 제약회사에서는 영양제도 판매한다.

사람들이 영양제 파는 회사가 따로 있다고 생각하지만...사실 영양제 판매하는 회사가 제약회사라고 봐도 무방하다. 영양제를 먹으면 제약회사 매출이 줄어드니 영양제가 안좋다고 하는것아니냐? 고 하는사람들은 진짜 멍청한거다. 


5. 의사들이 돈 벌려고 영양제를 폄하하는거다. 

출처는 없지만 외국주간지인 newsweek에서 7년?8년전에 본 기사에서는 세계적인 영양학자들도 2~3일에 영양제 1~2알을 먹거나 안먹는 사람도 있었다. 가장 잘먹는 영양제는 오메가-3 의외로 영양학자들도 영양제를 다 챙겨먹진 않는다. 


"의사들이 돈버려고 영양제를 안좋게 말한다"는말도 사실이 아니다. 의사들이 돈벌려고 영양제(대부분 비타민C)를 홍보한다. 비타민C 링겔, 비타민C 주사를 놔주는게 돈벌이다. 의사들이 돈을 벌려면 비타민C를 홍보하지 뭐하러 비타민C섭취를 비판하는가? 비타민C를 홍호바면 제약회사에서 돈이라도 받을수 있지 비판한다고 받을게 뭐있는거? 어떤 블로그에서는 의사는 환자가 아프면 돈번다고 하는데... 아픈환자가 비타민C 비판한 의사에게 가나?  어처구니없는 논리다 진짜. 

(참고로 비타민C 주사 원가는 천원이 안되고 회당 2~5만원을 간호사가 주사를 놔주니 이것참 돈벌이로 짭짤하다.)


6. 최근의 연구에서 비타민이나 영양제에 대한 회의적인 글들이 많이 올라오고있다. 

궁금하시면 구글에 "vitamin 원하는  키워드"로 검색해 보라. 




개인적으로 비타민C는 영양제를 사게될경우에 카무카무열매같은것을 사거나 과일로 섭취하는게 좋다고본다. 물론 비타민C섭취를 안좋아하는 나는 루테인, 아이브라이트 허브, 아사이베르가루는 먹는다 ㅎㅎㅎㅎ 



참고


[건강기능식품 불편한 진실]'밥심' 못 믿어 쓴 돈 4조6300억.. 몸 좀 좋아졌습니까

기존 연구들 종합 '메타분석' 결과 "시간·돈 낭비".. '영양제는 부작용 없다'는 상식도 깨져.. '무용론'에 힘 실려

http://media.daum.net/m/channel/view/media/20150731221949519


비타민C 보충제, 암 예방 효과 없어

http://ncc.re.kr/prBoardView1.ncc?nwsId=2203



"비타민의 불편한 진실" (명승권, 국립암센터 과장)

유튜브 동영상



자연주의자와 비타민 예찬론자(블로그글)

http://blog.naver.com/hs_kuma/50161896564


천연비타민C 카무카무열매 구매

http://kr.iherb.com/Greens-Plus-Camu-Camu-Vitamin-C-Caps-120-Veggie-Caps/4768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