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러가지정보/건강정보

비타민D에 대한 여러가지 오해와 진실

by 무늬만학생 2016. 3. 8.
반응형

한국인에게 비타민C는 필요량을 섭취하지만 비타민D는 부족하다고 합니다. 대장암예방, 자폐아 출산 예방, 치매예방, 여러가지 잡병에 비타민D가 좋다고합니다. 비타민D는 사실 햇빛을 쫴면 체내 합성이 가능하지만 실내에서 생활하고 밖에 외출할시에 모자와 옷을 입는 현대인의 특성상 비타민D가 부족하다고 합니다. 또한 한국인은 백인과 다르게 비타민D합성률이 낮다고합니다. 이는 백인의 조상이 추운지역에서 살았기 때문인것으로 보입니다. 



햇빛을 받자. 미국인의 경우에는 30분이상 햇빛을 받지말라고 하지만 한국인은 그이상의 햇빛을 받아야 한다고한다.




한국질병관리본부가 2009년 2월부터 12 월 사이에 7010 명의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검사에서 성인 남자의 91.3%와 성인 여성의 95.9%가 비타민D 부족증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지방을 많이 섭취하고 운동을 잘 안 하는 생활습관을 대장암의 발병 원인으로 흔히 지목한다. 여기에 더해 ‘비타민D’ 부족이 대장암 발병의 원인 중 하나라는 주장이 최근 의학계에서 나오고 있다.



비타민D는 여러가지 잡병의 예방에 좋다.


한국인 90%가 부족증 

반드시 햇볕 받아야 생성 

모자라면 암발병율 높아


 “비타민D 혈중농도와 대장암 발병률은 반비례 관계”

 “현재의 비타민D 권장복용량은 미국에 사는 백인 기준, 한국인에 맞는 복용량 제시돼야”



피부색 따라 비타민D 합성능력 달라

조상들이 원래 살던 지역에서 이동해서 살았다는 점도 고려해야 합니다. 흑인들이 왜 피부가 까만 줄 아십니까. 아프리카 대륙같이 자외선이 센 환경에서 살았기 때문에 피부가 까매진 겁니다. 멜라닌 색소가 자연적인 선블록(Sun Block) 기능을 하는 거죠. 백인들은 햇빛을 많이 받기 위해 하얘진 겁니다. 그러니까 똑같은 햇빛 아래 같은 시간 서 있어도 흑인과 백인의 혈중 비타민D 농도가 다릅니다. 흑인이 상대적으로 농도가 낮지요. 인종별 혈중 비타민D 농도를 조사해서 입증된 사실입니다.”  













자세한 이야기는 아래 출처의 기사나 비타민D박사 임대순 원장의 팟캐스트를 듣는게 좋다. 2~10분짜리 오디오라 밥먹으면서 듣기 좋다. 





<식품 속 비타민 D 함유량 (IU) (1회 섭취량)>



어류의 섭취가 많은 노르웨이는 햇빛을 덜쫴도 비타민D부족한 사람이 적다.





비타민D의 가격이 저렴하니 그냥 사보는것도 좋겠다.





  

  

  

  

  비타민D의 일일 권장복용량이 낮게 책정된 이유  

  “전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비타민 권장복용량을 만든 사람들이 누굴까요. 미국에 사는 백인들입니다. 이들이 학계의 소위 ‘주류’잖아요. 비타민D 같은 경우 인종별로 다른 요소가 있다는 걸 고려하지 않고 백인들 위주로 책정한 게 아닌가 싶어요.”

  


  비타민D를 신경 써서 먹어야 하는 사람들  

  “암 환자들은 꼭 챙겨서 먹어야 해요. 항암치료 중이라도 상관없습니다. 임산부들에게도 중요합니다. 자폐증의 원인은 아직 확실하게 규명되진 않았는데요, 비타민D 부족이 자폐증의 원인 중 하나라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엄마 배 속에 있을 때나 아주 어릴 때, 비타민D가 부족하게 되면 뇌세포가 정상보다 많이 파괴돼 자폐증 등 뇌기능 장애가 발생한다는 겁니다.

  

  치매 환자도 마찬가지입니다. 비타민D를 충분히 복용했더니 증상이 호전됐다는 연구결과가 있어요. 혈중 비타민D 농도가 충분한 사람의 뇌를 MRI로 관찰하면 뇌가 아주 건강해 보여요.”

  

  

  




비타민D의 효능






비타민D 결핍시






참고


서울대 학생 96.2% 비타민D 부족…학교, 대책 마련 나서

http://www.newsis.com/ar_detail/view.html?ar_id=NISX20140401_0012825779&cID=10805&pID=10800


“한국인에 특히 비타민D 필요”

http://monthly.chosun.com/client/news/viw.asp?ctcd=E&nNewsNumb=201410100038





'비타민D 박사' 임대순 원장의 건강노트오디오

http://www.podbbang.com/ch/10482


아이허브 비타민D 구매

http://kr.iherb.com/search?kw=%EB%B9%84%ED%83%80%EB%AF%BCD#p=1



체내에서 합성되는 영양소, 비타민D-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국민건강지식센터

  http://hqcenter.snu.ac.kr/archives/jiphyunjeon/%EC%B2%B4%EB%82%B4%EC%97%90%EC%84%9C-%ED%95%A9%EC%84%B1%EB%90%98%EB%8A%94-%EC%98%81%EC%96%91%EC%86%8C-%EB%B9%84%ED%83%80%EB%AF%BCd


햇볕 피하면 비타민D 부족 잡병 부른다…임대순 박사의 '비타민D 건강학' (상) 

http://www.koreadaily.com/news/read.asp?art_id=2612582


그래프 

국가표준식품성분데이터베이스 농식품종합정보시스템(http://koreanfood.rda.g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