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러가지정보/건강정보

목, 어깨 뻐근함의 원인과 쉽게 할 수 있는 해결방법

by 무늬만학생 2016. 1.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매일 눈팅하다가 하나씩 딴게인들에게 도움되는 글을 쓸까.. 생각중인 현직 물리치료사 입니다.

 

저는 신사동에서 체형과 통증관련 센터에 근


무하고있고 평소 자세와 통증의 연관성에대해 많이 생각합니다. 



 

 











딴게인은 의자를 이용한 좌식생활을 주로합니다

 

직장에서는 앉아서 컴퓨터를 하고 지하철에서는 앉아서 스마트폰을 합니다. 그러면서 자세는 점점 굽어지고

 

목도아프고 어깨도 결리게 됩니다.

 

이런 자세적으로 시작된 통증에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위사진처럼 대흉근,견갑거근, 상승모근이 단축되어 라운드숄더와 어깨의 높이가 올라가고 머리의 위치가 앞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더해서 등쪽의 전거근과 능형근이 늘어나게되면서 흉추의 후만이 증가하게됩니다.(등이 굽었다고 말하는 겁니다.)

 

편하게 병명으로 말하자면 라운드숄더 + 거북목 + 전방머리증후군 + 흉추후만 이라고 설명할수있습니다

 

모든 현대인들은 적든 많든 이 병명들에서 자유로운 사람은 찾기가 힘듭니다..

 

 

현대인들이 목이 아프고 어깨가 그렇게 결리는 이유는 머리의 위치가 앞으로 이동되어 있기때문입니다.

 

머리가 앞으로 앞으로 이동하면 이동할수록 머리의 무게가 목 뒷근육이 일을 하게끔 합니다

 

아래사진은 머리의 위치에따라 목뒷근육이 머리를 유지하기위해 힘을쓰는 정도를 나타낸 그림입니다.







바른 자세에 있을때에비해 머리를 앞으로 빼고 다니면 3~4배의 무게를 목근육들이 감당해야하는 겁니다.

 

머리를 제자리로 위치시키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하는가...

 

그저 자세를 바르게 하고 다니라고 한다고 그렇게 할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미 자세에 맞춰서 근육들은 단축되어있기때문입니다.

 

이런분들은 우선 라운드숄더를 고쳐야하고 그뒤에 비로소 머리를 바른위치로 놓고 유지할수있게됩니다.

 

라운드숄더를 고치기위해서는 어깨를 앞으로 잡아당기는 대흉근, 소흉근의 이완이 필요합니다.

 








 


위 스트래칭과 마사지 기법으로 대흉근과 소흉근을 이완시켜서 어깨를 펴는게 목어깨통증 치료의 시작입니다.

 

그이후 운동으로 바른자세로 유지하는 힘을 기르고 목을 바른위치로 옮겨놓는다면 어깨위에 곰세마리 올려놓은듯 무겁고 뻐근한 통증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없어져있을겁니다.





같은사람이지만 자세만 다르게서도 이렇게 매력이 다르죠.. 다들 운동합시다 

 

질문은 댓글로 받겠습니다^^


-------------------------------

좋은글이라 퍼왔습니다. 자세한 질문은 밑의 링크로 가시거나 가까운 물리치료사와 상담받으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 공감버튼 눌러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아도 됩니다!.


출처 

http://m.blog.naver.com/rexbodyong/220598672273

이 글을 적은 분이 블로그를 시작해서 출처를 블로그로 바꿉니다!

http://www.ddanzi.com/index.php?mid=free&search_target=user_id&search_keyword=zirary&document_srl=6592882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