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욕실

욕실 화장실 누수의 원인은 정말 방수층일까?

by 무늬만학생 2021. 1. 8.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래살다보면 집 수리 관련하여 다양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중에 하나는 누수.

 "누수가 발생하면 손해배상 문제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손해배상 까지는 가지않고 도배지가 조금 젖으면 20만원즘 주고 끝낼수도있고 사람불러서 도배지를 교체할수도있습니다. 보통 조금 젖을때 바로 누수 해결을 하는게 좋고 그렇게들 하기 때문에 밑에집에 큰돈이 안들어갑니다. 언제나 예외는 있는법 화장실옆에 드레스룸이 있다면 누수가 큰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럴때는 몇백 몇천이 아닌 억단위까지 물어줘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욕실공사는 욕실공사만 하는 전문가에게 맡기는게 좋습니다. 

 

욕실시공은  010-5105-4973 

하늘바스 이한울 

https://blog.naver.com/sky_bath

 

 

일단 바닥철거를 하고 방수를 한 몇가지 사례를 사진으로 보시죠. 

기흥_언남동_스파팰리스리가

 

기흥_언남동_스파팰리스리가

위사진 두장은 방수층이 깨져서 누수가 나서  시멘트와 모래로 방수를 한번 한 뒤에 고뫄스로 방수를 한번 더 했습니다. 기흥시 언남동 스패펠리스리가와 같은 경우 방수층이 깨진게 확인되었고 다른문제로 누수가 나지 않았기 때문에 이렇게 방수하고 방수하는김에 타일과 욕조 도기세팅등의 다른작업도 진행했습니다. 2년이 지났는데 연락이 없는거보니 방수는 잘된거같습니다. 

 

 

 

 

경기도 화성시 동탄문화센터로 38  솔빛마을 서해그랑블

 

 

 

경기도 화성시 동탄문화센터로 38 솔빛마을 서해그랑블 현장입니다. 여기현장 같은 경우는 벽과 바닥에 아무런 이상이 없었지만 고객님께서 철거를 원하셔서 철거를 했습니다. 누수가 난것도 아니지만 철거를 원하셨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몰탈(시멘트+모래)와 방수액으로 방수를 한번하고 하루말리고 고뫄스로 방수를 하고 작업을 진행합니다. 

 

방수작업은 누수가 나지않아도 욕실바닥을 철거하고나면 꼭 해야하는 작업입니다.

 

보통은 고뫄스방수는 안하고 액방(몰탈로 방수)만 진행합니다. 그럴경우 5년후 10년후에 외곽쪽에 시멘트가 균열이가고 그쪽으로 누수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하루인건비가 더들지만 고객에게 얘기를 해서 이런 고뫄스 작업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물론 아무 문제가 없다면 바닥철거를 하지않고 덧방으로 타일작업을 진행하는게 좋겠죠?

 

 

 

독산동 빌라 방수현장

위의 현장은 누수가 났던 현장이지만 원인불명이고 그냥 다 털어달라고 해서 털었습니다. 벽도 다털고 바닥도 다 까버렸습니다. 제 추측으로는 바닥 방수층문제도 있지만 급수관과 수전의 연결부위에서 물이 조금씩 셌던게 1차원인 같습니다. 1차원인으로 급수관과 수전에서 물이 조금씩 세고 방수층에 균열이 있어서 밑에집으로 물이 흐르고. 둘중에 하나라도 제대로 되었다면 밑에집으로물이 세진 않았을것입니다. 아무래도 빌라는 아파트에비해 방수작업이 허술하다보니  고뫄스 흔적도없네요. 아파트는 바닥을 까보면 고뫄스바른게 나오는데 이집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제가 방수작업을 한 현장 3개를 보았습니다. 각각 다른 이유로 방수를 하였고 그이후에 타일로 마감을 제가 직접했습니다. 방수,설비, 타일, 도기, 천장등을 제가 직접 작업햇기 때문에 문제가 잇었다면 연락이 왔겠지만 아직까지는 연락이 없는걸보니 공사이후에 누수가 나진 않았던걸로 보입니다.  

 

사진에는 없지만 다른현장도 하나있는데 누수의 정석(?)이라고 볼 수 잇는 현장입니다.

누수가 나서 밑에집 천장은 젖었지만 방수층에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보통 누수가 난 현장은 방수층 문제가 아닙니다. 바로 드레인문제입니다. 물이 빠지는곳이죠. 배수관. 바닥타일에 고였던 물이 흐르는 육가 쪽에 문제가 있어서 굳이 바닥을 철거하고 방수를 해야되진 않았지만 방수를 했습니다.  이렇게 누수현장의 문제는 방수층이 아닌 드레인에 있습니다. 육가로 흘러 들어가야 될 물이 다른곳에 고여있고 육가와 배수관틈으로 물이 샛던것입니다. 육가와 육가주변 타일을 까보니 물이 넘쳐서 몰탈이 다 젖어있었습니다. 그리고 배수관도 문제가 잇었습니다. 배관이 바로 밑에집으로 간것이 아니라 L자 엘보로 꺾여있다보니 많은양의 물이 배수될때 넘쳐서 배관주변에 고여있게 된것입니다. 물론 이현장도 빌라여서 고뫄스가 없어서 제가 고뫄스를 잘 칠해주고 말리고 타일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렇게 누수현장을 간접적으로나마 둘러봤습니다. 누수현장의 원인은 직접 눈으로 봐야 알수 있어서 누수탐지하시는분을 부르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누수탐지를 부를 경우 출장비 30만원을 받는경우도 잇고 못찾으면 0원 무료 누수탐지! 를 홍보하시는 분들의 문제는 경험이 없다보니 남의 집을 다 까버릴수가 있습니다. 문제가 없는곳을 까버리면 나중에 타일마감하는데 비용이 발생하니  저같은 시공기사를 불러서 처음부터 다 까버리고 방수를 해버립니다. 미세하게 누수가 나는경우가 아니면 이렇게 전문 누수탐지 업자가 아니라도 해결이 가능하니 거주하시는분들이 저를 부르는거 같습니다. 

 

 

이번 글은 미세누수난 현장이 아니라 이렇게 해결이 됏지만 미세누수현장은 바로 누수탐지 업자를 불러야 하니 참고해주세요. 

 

 

욕실시공은  010-5105-4973

하늘바스 이한울 

https://blog.naver.com/sky_bath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