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러가지정보/실용정보

[치과]건강한 치아유지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 - 스케일링

by 무늬만학생 2013. 2. 5.
반응형

1. 스케일링이 뭐지?

 

스케일링이란 ‘치석제거’를 하는 술식을 말합니다. 우리가 거울로 볼 수 있는 잇몸위로 올라온 치아에 붙은 치석들을 제거하는 것이고, 잇몸아래 존재하는 치석들은 스케일링이 아닌 ‘잇몸치료’로 제거하게 되어있죠.

 

 

 

2. 스케일링은 그럼 왜 해야할까요?!?

 

치아를 단단히 붙잡고 있는 잇몸살, 그 속의 뼈 등등을 합쳐서 치주조직... 편하게 잇몸이라고 말합니다. 잇몸 건강을 나쁘게 만드는 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단 하나의 원인’을 꼽으라고 하면 ‘치석’이랍니다.

 

치석이 누적되면, 겉으로 보기엔 멀쩡한 잇몸이라도 속으로 잇몸뼈를 파괴해 나가고, 치아 뿌리를 지탱해야 하는 뼈의 높이는 계속해서 낮아지게 되죠.

 

결국 치아가 단단히 유지되지 못합니다. 심지어 충치도 없고 멀쩡한 치아인데 잇몸뼈가 너무 많이 녹아서 치아를 뽑아야 하는 그런 경우가 생길 수 있답니다.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빌딩인 부르즈 두바이(부르즈 칼리파?)도 단단한 기초공사를 먼저 해야 했던 것처럼, 충치 없이 하얗게 잘 유지된 치아라도 잇몸이 파괴되면 아무 의미가 없으니까요.

 

잇몸질환이 무서운 점은.....

 

당장은 크게 아프거나 불편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짧게는 몇 년 길게는 몇십 년에 이르기까지 크게 불편함 없이 그럭저럭 지내다가 어느 날 멀쩡한 치아를 여러 개씩 뽑을 수 있으니까요. 보통 중년 이후 누적된 증상들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실제로 제 환자분들 중에도 40초반인데 심한 잇몸질환으로 아래쪽 어금니를 모두 발치하신 분이 계시답니다...ㅜㅜ

 

정기적인 스케일링으로 치석을 관리해준다면... 심각한 잇몸질환으로 치아를 잃어버리게 되는 것을 상당히 막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치석은 약으로 해결될 수 없는, 물리적인 방법으로 긇어내는 것만으로 제거가 가능합니다.

사실...스케일링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데(특히 게을리 한 결과를 매일 보는 입장에서요..), 너무 간단하고 쉽게 접할 수 있는 용어이다 보니 오히려 등한시 하게 되는 것 같더라고요. 까짓 거 그거 좀 안한다고 별일 있겠어? 그러다가 정말 대차게 별일 납니다........

 

 

 

3. 스케일링은 일년에 몇 번~?

 

보통 6개월에 한번을 추천합니다. 그런데... 개인의 습관, 흡연유무, 가족력 등등 여러 요인들에 의해 사람마다 치석정도가 달라요. 그러니..처음엔 6개월에 한번 씩 가도, 가서 ‘제 상태는 어떤가요~ 일년에 한번 씩 받아도 될까요~’라고 물어보시면 의사들이 적절히 답변을 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4. 보험되는 스케일링?

 

종종 보험으로 스케일링을 해달라고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분명 보험이 되는 스케일링도 존재하는데요, 그 요건은... 잇몸이 많이 안좋아서, 눈으로 보이는 치아부분만이 아닌 잇몸아래쪽 치석과 염증제거까지 해야할 경우.... (이걸 잇몸치료라고 합니다) 그 치료의 첫단계로서 보험스케일링이 인정됩니다. 양호한 건강상태라서 잇몸치료가 필요없는데 보험스케일링을 할 수는 없는거고요.

 

 

 

5. 스케일링 하면 치아가 상하나?

 

현존하는 초음파 스케일링 기구 및 수기구들을 제대로 사용하면 치아표면 깎이는 수준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스케일링 이후 불편한 느낌, 특히 시린 느낌 같은 것은 어쩔 수 없는 경우이고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죠 대부분.

 

이는, 치석으로 인해 잇몸이 내려가고, 원래는 잇몸속에 있어야 할 치아의 뿌리부분이 입안으로 드러나기 때문인데요, 치석이 이 뿌리를 덮고 있다가 제거되면 과민한 상태가 되는거죠.

 

하지만 이러한 불편함이 싫어서 스케일링을 안받으신다면(실제로 그런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이는 해골왕을 잡겠다고 디아블로를 우리집 마당에 소환하는거랑 같다고 생각합니다...

 

 

 

6. 안아픈 스케일링이 잘하는걸까?

 

치석이 거하게 있는데도 안아픈 환자분, 정말 깔


끔하신데도 엄청 아프신 분 등등 차이가 큽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좀 꼼꼼히 하는 경우 약간의 통증은 어쩔 수가 없다고 보고요, 오히려 좀 대충하면 덜 아프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7. 스케일링 말고 약으로 잇몸건강을 유지할 수는 없나?

 

약은 절대로 치석을 제거할 수 없습니다. 스케일링과 같은 물리적인 치료와 동반되는 여러 가지 약들은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약만으로는 잠깐의 증상호전같은 것을 느끼실 수 있겠지만, 원인이 제거되지 않기 때문에 오히려 치료시기를 놓치게 만들 수도 있답니다.

 

 

 

8. 스케일링 잘 받는 법은..

 

정기적으로 받으세요^^ 그리고 받으실 때마다 그냥 받고 아 시원하다~하고 나오시지 마시고, 꼭 ‘검진도 부탁드립니다~’라고 말하시고 내원간격 사이에 뭔가 변화가 있었는지, 충치는 괜찮은지, 치료받은 치아가 있다면 그 치아 상태는 어떠한지 등등을 체크받아보세요~ 그러면, 갑자기 300만원입니다~라는 무시무시한 말을 듣게 될 가능성이 굉장히 감소 할 겁니다^^;;;


출처 : 개굴개굴이님 @ 클리앙

http://www.clien.net/cs2/bbs/board.php?bo_table=lecture&wr_id=111041&sca=%5B%EC%83%9D%ED%99%9C%EC%83%81%EC%8B%9D%5D&sfl=mb_id%2C1&stx=pegasusb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