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머지/IT개발.잡다한것.

USB 관련 용어 설명

by 무늬만학생 2012. 8. 13.
반응형

HID클래스는 Human Interface Device(HID)라고 하여, Host에서 인간이 인터페이스(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장치는 HID로 분류됩니다. 대표적으로 마우스, 키보드, 조이스틱 등이 이 HID장치로 분류됩니다. 



디스크립터는 USB장치가 무슨 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 자료구조 입니다. 



각 트랜젝션은 디바이스 주소와 앤드포인트 주소를 갖고 있다. 디바이스가 자신의 주소를 가진 OUT이나 셋업 패킷을 수신하면 앤드포인트는 OUT이나 셋업 패킷 다음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일반적인 경우 하드웨어가 인터럽트를 발생시킨다. 디바이스의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은 수신된 데이터를 처리하고 요청된 동작을 수행한다. 디바이스가 자신의 디바이스 주소를 가진 IN 패킷을 받고 호스트로 전송할 준비가 되면 하드웨어는 특정 앤드 포인트에서  버스로 데이터를 보내고 인터럽트를 발생시킨다. 디바이스의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은 다음 IN 트렌젝션을 처리하기 위한 대기 상태로 만드는 데 필요한 작업을 할 수 있다.




가장 처음으로 USB포트에 장치를 꼳았을 경우 윈도우가 이 디바이스를 감지하는 과정을 '초기결정'이라고 합니다. 그런 후에 호스트(Host PC)는 장치가 무슨 역할을 하는 장치인지, 장치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정보(Descriptor)를 요구하게 됩니다. 이 때 Host와 Device는 서로 Request(요청)와 Descriptor(서술자, 정보)를 주기적으로 교환하게 되며 이 과정을 열거(enumeration)


출처는 모름

USB 스펙에 자세한 설명이 나와있다.


주소는...

http://www.usb.org/developers/doc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