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테스트 관련 국내 커뮤니티

by 무늬만학생 2012. 8. 6.
반응형

소프트웨어 테스터 


S/W 제품이 원하는대로 작동하는가, 안전한가, 사용자의 니즈를 충족하는가 를 판단하는 사람 또는 조직




1. 테스트 스킬은 리뷰 스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리뷰 스킬은 ISTQB 실라버스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소프트 스킬은 커뮤니케이션과 같은 스킬을 말합니다. 요구사항을 리뷰하는데 있어서 이해관계자와 많은 커뮤니케이션을 해야하고 결과를 도출해야할 때 필요한 스킬입니다.


3. IT 스킬은 요구사항에 대한 지식입니다. 요구사항이 무엇인지에 대한 지식이죠.


4. 도메인 지식은 어플리케이션의 요구사항에 대한 지식입니다. IT 스킬이 일반적인 요구사항을 수집하는 방법이라든지 그런 지식이라면 도메인 지식은 어플리케이션 자체에서 요구하는 요구사항에 관한 지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출처 : http://murianwind.blogspot.kr


소프트웨어 테스터를 위한 국내 커뮤니티


STEN, 누가바닷컴, GameQA



STEN

http://www.sten.or.kr



  설명
 STEN은 소프트웨어 테스팅을 수행하는 실무자들을 위한 소프트웨어 테스팅 전문 그룹입니다. 

소프트웨어 테스팅 관련 자료 및 정보 공유, 전문가 네트워크 구성, 테스팅의 중요성 인식 확산 등을 목적으로 2002년 10월에 설립되었습니다. 


국내외 컨퍼런스 및 세미나 개최, 전문 저널 발간, 교육 및 국제 테스팅 전문 자격증 프로그램 운영등을 통해 국내는 물론 해외의 테스팅 전문가와 밀접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국내 소프트웨어 테스팅 분야의 발전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관련 업체, 교육기관, 연구기관 등의 S/W테스트 전문가로 구성되어 있으며 소프트웨어 테스팅에 관심 있는 개발자도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현재 소프트웨어 테스팅 업계에 종사하는 대부분의 전문가는 STEN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으며 회원 범위가 소프트웨어 전분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STEN은 2003년부터 현재까지 다수의 세미나와 모임을 가졌고, 2003년과 2004년 10월 국내 최초로 2회의 소프트웨어 테스트 전문 컨퍼런스를 개최하여 소프트웨어 테스팅 업계의 정보교류와 발전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2004년 8월에는 미국 QAI의 국제 소프트웨어 테스팅 자격증인 CSTE 자격증 시험을 국내에 유치하였고, 2004년 산업자원부에서 "모바일 통신용 내장 소프트웨어 시험 평가" 과제도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이외에도 국내 유일의 소프트웨어 테스트 전문 잡지인 STEN Journal Vol. 1(온라인 eBook) 과 Vol.2,3,4 (오프라인 인쇄물/온라인 eBook)를 발간하였습니다. 


2005년 1월에는 소프트웨어 테스팅 프로세스 관리 분야의 자타공인 세계최고 전문가인 Rex Black을 초청하여 전문 교육을 개최하였고,ISTQB(International Software Testing Qualifications Board) 자격증 시험을 국내에 유치하고 주관하게 되었으며, KSTQB(Korea Software Testing Qualifications Board)를 조직하여 소프트웨어 테스팅 국제 네트워크에 참여함으로써, 국내 소프트웨어 테스팅 분야의 발전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누가바닷컴

http://noogabar.com/




  설명
 순수한 커뮤니티인 누구바닷컴은 소프트웨어 테스터, 테스팅, 품질에 대한 이야기를 팀 블로그 형태로 운영하고 있다. 특별한 제약 없이 소프트웨어 테스팅이란 공통된 주제로 소통할 수 있고 소프트웨어 공학과 소프트웨어 테스팅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고 다양한 지식을 공유하고 있다.

출처 : http://www.imaso.co.kr/?doc=bbs/gnuboard.php&bo_table=article&wr_id=40586









GameQA

http://gameqa.tistory.com/




  설명
 GameQA (Quality Assurance in Game Development - 게임QA 정보 커뮤니티)

 게임QA 와 관련한 정보를 공유하는 관련 업계 종사자들의 커뮤니티 입니다.
 기존에 존재하는 범용 BTS의 불편한 점을 개선하여, 현업에서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BTS+PMS를 목표로 BUGboard 도 함께 개발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의 게임 개발은, 패키지 시장이 열악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온라인게임 개발을 의미하며, 
게임QA 역시 온라인 게임QA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앞으로 진행하게 될 대부분의 이야기에서 게임QA는 온라인 게임QA를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 최근 SNG 개발 열기에 따라 앱 개발이 성장하고 있지만, 
    아직 산업규모나 종사자 수에서 온라인 게임 개발이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GameQA 가 SWQA 와 달라진 배경에는
서비스에 충분한 버전을 만들기 이전에, 서비스를 시작해야 하는 개발 환경에 그 원인이 있는 것이 많습니다.

※ 소프트웨어 업계에 만연한 열악성은 이미 잘 알려져 있지만,
    소프트웨어는 적어도 "이 기능은 잘 작동한다" 는 것만으로도 일부 출시가 가능한데 비해
    게임은 "이 기능은 이런 상황에서는 작동하면 안된다" 는 것까지 충족을 해야 합니다.

    예 : "아이템이 구매 된다" 와 "아이템이 구매 되면서 복사가 되면 안된다" 를 동시에 충족해야 합니다.

온라인게임 개발은 완전한 개발 계획을 가지고 개발이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초기 컨셉만으로도 개발을 시작하고, 서비스 상황에 따라 수시로 변경, 추가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다른 소프트웨어들 처럼 TQM(Total Quality Management)을 추구하기가 어렵습니다.

※ 게임의 목적은 "재미" 입니다. GameQA 가 SWQA 처럼 TQM 을 지향 한다면
    게임 개발자들의 창의력은 저하되고, 게임은 재미 없어질 것입니다. 게임이 재미없다면, 
    그 게임은 팔리지 않고, 결과적으로 프로젝트가 종료되어 GameQA 가 일할 그 게임 자체가  없어지기 때문에
    GameQA 의 목표가 TQM 이 되는것은 매우 위험한 일입니다.


출처 : http://www.gameqa.kr/about/index.php








소프트웨어 테스터 관련 자격증 


 ISTQB

ISTQB 자격증 (ISTQB Certified Tester)은 비영리 국제 소프트웨어 (SW)테스팅 전문가 네트워크인 국제 SW테스팅자격협회 (ISTQB: International Software Testing Qualification Board)에서 주관하는 국제자격증 프로그램입니다.
특정 기업이나 국가에 제한되지 않고 전세계 어느 국가에서나 통용되며 유럽을 중심으로, 북남미, 아시아, 아프리카, 오세아니아의 50여 개국이 가입되어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CSTS

명칭 : SW 테스트 전문가 자격

  CSTS : Certified Software Test Specialist

 

자격 시험 개최 목적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에서는 SW 테스트 전문가 양성 교육과정과 연계한 자격 제도의 도입으로 검증된 SW 테스트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국내 SW품질향상을 위한 기반 마련하고자 SW 테스트 전문가 자격 시험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과정안내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가 시행하는 SW테스트 전문가 자격시험에는 테스트 전략, 정적테스트, 블랙박스테스트, 화이트박스 테스트 등 기본적인 테스트 케이스 설계 기술 및 관리 기술을 객관식 문제로 평가하는 일반과정(Foundation)과 성능, 임베디드 SW 등 응용 SW 분야 및 고급 테스트 케이스 설계 기술 및 관리 기술 등을 평가하는 고급과정(Advanced)으로 구분됩니다.



반응형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윈도우 메모장을 대신해 쓸 수 있는 노트패드2  (0) 2016.02.16
소프트웨어 테스트 관련 국내 커뮤니티  (0) 2012.08.06
The Linux GCC HOW TO  (0) 2012.04.20
The new IPAD ppt  (0) 2012.03.10
리눅스 커널 스터디 참고자료  (0) 2012.02.28
UIP( micro ip )  (1) 2012.02.17

댓글0